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2] chapter.3 : 강점 액션 아이디어 게임

작성자 와이스토리(ip:14.49.112.107)

작성일 2023-05-22 21:08:58

조회 33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그리스 신화에 아름다운 소년 나르시스 이야기가 있습니다. 

목동인 그는 많은 요정들에게 사랑을 받지만 정작 자신은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데요, 

어느 날 나르시스는 양떼를 몰다가 맑은 샘물에 비친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집니다. 

그 모습이 자신인지도 모른 채 말입니다. 

 

결국 사랑의 열병을 앓게 된 나르시스는 샘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따라 

물속으로 들어가 숨을 거두게 됩니다. 

이후 나르시스가 있었던 바로 그 자리에 한 송이 꽃이 피어났는데, 그 꽃이 수선화입니다.


그래서 수선화는 ‘고결, 자존심, 신비, 자기 사랑’이라는 꽃말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들판을 거닐다 수선화를 보면, 꽃말의 사전적 의미보다는 나르시스 이야기가 먼저 떠오르곤 합니다. 

전달하려는 내용이 구체적인 이야기로 표현될 때 사람들은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강점 액션 아이디어 게임’은 자신의 강점을 추상적인 단어가 아닌, 

구체적인 이야기로 보여주며 소통하는 활동입니다.

 



 

 | 수업 순서 |

 

1. 액션 아이디어 점수판, 말, 미니 화이트보드(이하 보드로 지칭), 마커,그림 카드를 준비한다.

 

2. 워크시트에 적혀 있는 강점 중에서 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동그라미 한다.

 

3. 동그라미 한 강점들 중에서 구체적인 경험이 생각나는 강점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 강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림 카드도 선택한다.

 

4. 한 사람씩 문제 출제자가 되어 자신의 강점을 구체적인 스토리로 발표한다.

 

5. 출제자의 말을 듣고 떠오르는 강점을 적는다.

 

6. 답을 적은 사람들은 동시에 답을 들어 보여 준다.

 

7.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8. 문제 출제자가 의도한 단어를 적은 경우 1점을 얻고 점수판의 말을 움직인다. 

문제 출제자는 맞힌 사람의 수만큼 점수를 얻고 말을 움직인다.

 

9. 모든 사람이 돌아가며 문제를 한 번씩 냈다면, 각자 얻은 점수를 더해 순위를 매긴다.

 


 

 

 

 

 

 3단계는 프린트 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게시물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 

 

  

 

 

 


각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단계는챕터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사전지식을 전달하고 수업 포인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을 했을 때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수업과정과 순서를 정리하여 보여드립니다. 수업시간에 응용해서 활용 해 보세요.

3단계는 교실에서 바로 활용 하실 수 있는 자료로

바로 출력해서 수업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이야기의 원리와 요소를 진로교육에 적용하여 개발한 

스토리텔링 진로 교육 메뉴얼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활용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첨부파일 KakaoTalk_20230522_205615137_06.pn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